'시니어 주택' 공급 시동 거는 서울시…민간 참여는 '글쎄'

28일 업계에 따르면 현재 시니어 주택 시장에 뛰어든 민간 건설업체는 주로 대형 건설사에 국한된다. 현대건설은 서울 은평구(214가구)와 경기도 용인시(892가구)에 각각 시니어 레지던스를 조성중이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사업비 4조5000억원 규모 서울 노원구 광운대역세권 개발사업에 프리미엄 웰니스 시니어 주거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롯데건설과 한미글로벌도 서울에서 시니어 주택 사업을 진행중이다. 대부분 도심에 몰려있고 고급형 중심이다. 재산이 많은 고령층에 수요가 집중됐다.
시니어 주택 시장 진출을 검토중인 중소형 건설사들은 많지 않다. 시니어 주택 사업은 수익 회수까지 오랜 시간이 필요하고 고령자 대상 서비스를 운영하는 부담도 크다. 사업성이 낮다는 인식이 강하다.
서울시는 시니어 주택 관련 규제를 대폭 완화해 활성화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민간의 효율적인 사업모델을 가져와 지속가능한 공급 기반을 마련한다는 전략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전날 2040년까지 총 1만3000가구를 공급하는 내용의 '초고령사회 대응 종합계획, 9988 서울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이 프로젝트에서 민간형 시니어주택을 공급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어르신 안심 주택 3000가구, 민간부지 활용 1000가구, 도시정비형 재개발 연계 3000가구 등이다.
용적률 상향, 입지 규제 완화, 도시계획 인허가 절차 간소화 등 민간 사업자의 구미가 당길만한 보상을 제시했다. 사업자 자체운영 외 분양비율은 기존 20%에서 30%로 확대해 수익성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민간 건설사들은 신중한 입장이다. 관건은 결국 수익성. 시니어 주택은 단순한 거주공간이 아닌 의료, 피트니스, 식사 서비스, 커뮤니티 운영까지 포함되는 복합공간인만큼 건설 이후 운영 관리가 핵심이다. 관리비 부담이 커지고 장기운영 위험이 크다는 의미다. 비용부담은 수요자에게 전가될 수 있다. 초기 분양이나 임대가 잘 돼도 이후 관리와 서비스 품질 유지가 어렵다면 건설사의 브랜드 이미지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정부의 규제 완화 시도가 민간을 참여를 유도하기엔 역부족이라는 평가도 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시니어 주택에 입주를 희망하는 실수요자들은 대부분 단순한 주거 공간이 아니라 의료·문화 등 생활 인프라와 도심과 접근성 등을 같이 누리기를 희망하는만큼, 이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입지와 규모가 매우 중요하다"며 "시니어 주택 목적에 특화된 용적률 상향, 일반 주거지 대비 용적률 추가 인센티브 제공 등 구체적이고 세밀한 맞춤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시니어 주택 활성화를 위한 규제 완화를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며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로 허용할 수 있는 부분은 적용하고 조례 개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조례 개정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시니어 주택에 맞춘 민간의 좋은 아이디어와 공공의 마중물 역할을 하기 위해서 현장 시행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